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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디 화성학 개인 레슨 (첫날 무료강의)

BoniK's WORKS 2013년 3월 14일

1대1 개인레슨 안내

1대1 음악레슨에 대한 안내입니다.

연락처

레슨 과목

  • 화성학(음악이론) + 작곡(멜로디 작법)
  • 컴퓨터 음악(편곡, 믹싱, 마스터링)

레슨 시간

  • 화성학 : 1시간 30분 내외
  • 컴퓨터 음악 : 1시간 30분 ~ 2시간

레슨 일정

  • 기본 주1회 (협의에 따라 조절 가능)
  • 레슨 가능한 시간은 스케줄에 따라 다르며 주말에도 가능합니다.

시범 강의 안내

  • 약속을 정하신 후에 레슨 장소로 오시면 시강을 해드립니다.
  • 시범 강의 후에 레슨여부를 결정하시면 됩니다. 당일 답변할 필요는 없습니다.
  • 시범 강의는 레슨비용 계산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수강료

  • 한과목당 한달(4주)에 20만원입니다.
  • 두과목 동시에 수강하는 경우에는 한달(4주)에 35만원입니다.
  • 중강에 수강을 그만두실 경우는 남은 수업만큼 환불해 드립니다.

레슨 장소

  • 서울시 중랑구 지하철 7호선 먹골역 앞 개인작업실
    작업실 위치

자주 묻는 질문

교재

  • 제가 직접 만든 교재를 사용하고 추가 비용은 없습니다.
  • 인쇄물, 큐베이스 프로젝트 파일, 멀티 트랙, 악보 등
  • 매 수업마다 제공되는 인쇄물 총합은 컴퓨터 음악 약 200페이지, 화성학 약 170페이지입니다.
  • 별도의 교재로 배우고 싶으신 분들은 문의해주시면 교재를 살펴보고 답변 드리겠습니다.

커리큘럼 설명

커리큘럼 범위

  • 실질적으로 필요한 내용과 조금 달라서 입시레슨은 하지 않습니다.
  • 또 아래 커리큘럼에는 없지만 시청과 청음, 리듬트레이닝에 관한 중요내용과 연습방법도 두시간 수업이 나갈 것입니다.
  • 이론이 어느정도 진행되면 실전적인 내용을 위주로 다룹니다. 특정 장르 음악에 특화되어 있는 것 보다는 어떤 장르라도 할 수 있도록 음악 전반에 걸쳐 효과적인 작법을 가르쳐 드립니다. 전반적으로 실용음악과에서 가르치는 내용들을 1대1로 배운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 저는 발라드, 댄스, 미디엄템포곡을 위주로 쓰는 가요작곡가이므로 한 개의 특정 장르만을 배우기를 원하시는 분들은 그 장르를 하시는 분에게 배우시거나 아예 밴드나 크루를 만들어 활동 하시기를 추천합니다.

심화과정, 난이도

  • 커리큘럼은 학생의 레벨과 배우고자 하는 분야에 따라 조절 가능합니다.
  • 예를 들어 댄스음악을 하고 싶은 경우 드럼 파트의 고급기술과 신디사이저 파트가 심화수업으로 나갑니다.
  • 한국형 발라드나 미디엄 템포의 곡을 쓰고 싶은 경우는 전통화성학과 대위법 중에서 가요에 활용도가 높은 부분을 추가로 수업합니다.
  • 작사쪽에 관심이 많으신 분은 작사수업도 진행합니다.
  • 물론 취미로 하시는 분은 딱딱한 이론보다는 재미 위주로 가르쳐 드립니다. 다만 직업으로 하실 분은 수업시간이 늘어나는 날도 많고 과제도 많이 나갑니다.

학습하는데 걸리는 시간

  • 아래 커리큘럼은 정리해서 적어놓았지만 청음, 뮤직히스토리, 뮤직비즈니스 등의 수업을 제외하고 실용음악과에서 몇년에 걸쳐 배우는 내용입니다. 학생의 습득이 빠를 경우 보통 10개월 정도에 아래 진도를 어느 정도 나갈 수 있습니다.
  • 직업을 목표로 하는 경우는 진도를 다 나가고 나서 같이 디지털싱글이나 데모를 목표로 수업시간에 곡을 만드는 심화과정을 하기도 합니다.
  • 아래 커리큘럼의 숫자는 한 주를 의미하는 것이 아니고 제가 나눠드리는 교재의 순서입니다. 아래 표가 잘 안보이면 PDF파일로 다운 받아 보세요.

Harmony(음악 이론)

실용화성학(및 작곡) 커리큘럼입니다.

  • 커리큘럼은 학생수준에 따라 변경됩니다.
  • 각 과정마다 실습을 거치며 과제가 나갑니다.
  • 화성학 수업 중간에 작곡강의가 진행됩니다. 작곡은 멜로디 작법에 관한 내용과 코드달기, 보컬어레인징 등에 관한 내용을 다룹니다.
  • 원하시면 화성학 진행 과정에 맞게 조금씩 피아노도 봐드립니다.
  • 대중음악만 하실 분은 원하는 스타일의 화성수준을 고려해서 모드부분(23-27)은 안배우셔도 큰 문제 없습니다.
  • 앞의 숫자는 순서이며 한 주를 의미하지는 않습니다.

화성학(음악 이론)

  1. 기초악전
  2. 5도권과 스케일
  3. 음정 I
  4. 음정 II
  5. 코드 I-3화음
  6. 코드 II-4화음
  7. 코드 III-기능
  8. 텐션
  9. 멜로디에 코드 붙이기
  10. 세컨더리 도미넌트
  11. IIm-V7-IM7, 화성분석방법
  12. 도미넌트 코드의 텐션
  13. 자주 등장하는 N.D.C
  14. 인버전 코드와 하이브리드 코드
  15. 대리코드와 리하모니제이션
  16. 페달포인트, 라인클리셰, 어퍼스트럭쳐
  17. 보이싱
  18. 병행과 은복
  19. 코드의 선택과 진행
  20. 텐션노트의 선택과 활용
  21. 마이너 스케일 I
  22. 마이너 스케일 II - 다이아토닉 코드
  23. 대중음악에 많이 사용되는 스케일
  24. 세컨더리 도미넌트의 응용
  25. 리하모니제이션 정리
  26. 메이저 스케일과 모드
  27. 하모닉 마이너 스케일과 모드
  28. 멜로딕(재즈) 마이너 스케일과 모드
  29. 모달 인터체인지와 전조
  30. 모달 음악만들기
  31. Back To Basic

작곡

  1. 작곡의 기본적인 방법
  2. Song Form (Song Structure)
  3. 멜로디 만들기 I
  4. 멜로디 만들기 II - 동형진행
  5. 멜로디 만들기 III - 동형진행방법A
  6. 멜로디 만들기 IV - 동형진행방법B
  7. 박자
  8. 강박과 약박의 위치 전환
  9. 보컬 어레인지먼트
  10. 대위법(카운터 포인트) 간단 정리
  11. 작곡 실전 I - 멜로디로 작곡 시작하기
  12. 작곡 실전 II - 코드로 작곡 시작하기
  13. 작곡 실전 III - 가사로 작곡 시작하기
  14. 작곡 실전 III - 그루브로 작곡 시작하기

화성학 및 작곡 실습내용

  1. 주어진 멜로디에 코드달기
  2. 기존의 곡을 리하모니제이션하기
  3. 가요스럽게 코드달기
  4. 자신만의 멜로디 만들기
  5. 멜로디를 보다 재밌게 만들어 보기
  6. 피아노곡 만들기
  7. 자신이 원하는 장르의 곡 만들어 보기

MIDI (컴퓨터 음악)

미디(컴퓨터음악) 커리큘럼입니다.

  • 프로그램 사용법보다는 아무래도 편곡에 대한 비중이 높습니다.
  • 학생수준에 따라 변경되며 큐베이스와 주요 VST(i)로 진행합니다.
  • 각 과정마다 실습을 거치며 과제가 나갑니다.
  • 혼자서도 디지털 싱글이나 기획사 데모 수준으로 곡을 완성하는 것이 레슨의 목표입니다.
  • 원하는 장르에 따라 스트링, 신디사이저 부분이 생략될 수 있습니다.
  • 믹싱, 마스터링은 원하는 수준에 따라 생략되거나 심화될 수 있습니다.
  • 앞의 숫자는 순서이며 한 주를 의미하지는 않습니다.

MIDI 편곡, 믹싱, 마스터링

  1. 악기론
  2. MIDI, 홈레코딩 기초
  3. 큐베이스 사용법 I
  4. 큐베이스 사용법 II
  5. 피아노 I
  6. 피아노 II – 피아노 편곡
  7. 어쿠스틱 드럼 I
  8. 어쿠스틱 드럼 II
  9. 전자 드럼, 샘플러
  10. 베이스 I
  11. 베이스 II
  12. 베이스 III
  13. 어쿠스틱 기타 Guitar I
  14. 어쿠스틱 기타 Guitar II
  15. 일렉트릭 기타 Guitar
  16. 리믹스
  17. 스트링 I
  18. 스트링 II
  19. 스트링 III
  20. 브라스 I - 솔로
  21. 브라스 II - 섹션
  22. 오디오 I – 녹음
  23. 오디오 II - 편집
  24. 오디오 III - 믹서, 이펙터
  25. 오디오 IV - 보컬 튜닝
  26. 오디오 V - 보컬 효과
  27. 신디사이저 I
  28. 신디사이저 II
  29. 신디사이저 III
  30. 신디사이저 IV
  31. 신디사이저 V
  32. VST를 활용한 믹싱 I - 믹싱 기초
  33. VST를 활용한 믹싱 II - EQ
  34. VST를 활용한 믹싱 III - Comp
  35. VST를 활용한 믹싱 IV - 악기별 믹싱
  36. VST를 활용한 믹싱 V - 믹싱테크닉, 음향효과
  37. VST를 활용한 믹싱 VI - 보컬 믹싱
  38. VST를 활용한 믹싱 VII - 공간계 이펙터
  39. VST를 활용한 마스터링
  40. 큐베이스 비디오 I - 배경음악
  41. 큐베이스 비디오 II - 효과음, 사운드 디자인
  42. 유용한 큐베이스 기능 모음
  43. 큐베이스 악보 기능 I
  44. 큐베이스 악보 기능 II
  45. 드럼 고급테크닉
  46. 사운드 메이킹(음색만들기)

MIDI 편곡 실습 주요내용

  1. 악보에서 멜로디만 가지고 편곡하기
  2. 멀티트랙을 활용한 편곡실습
    (ex)앨범에 들어간 트랙 소스 중에서 드럼만 다시 편곡
  3. 아카펠라 (Acapella)를 가지고 리믹스하기
  4. Instrumental에다 직접 녹음해보기
  5. 멀티트랙을 활용한 믹싱실습
    (ex)앨범에 들어간 트랙 소스를 가지고 VST를 활용한 믹싱
  6. 직접 자신의 곡으로 작곡과 편곡을 완성해보기

작업실 사진 : 작업실 사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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