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 레슨 FAQ 음악레슨에 관해 자주 묻는 질문을 정리했습니다

BoniK's WORKS 2013년 4월 2일

음악레슨에 관해 자주 질문하시는 것들을 정리해 봤습니다. 커리큘럼 및 레슨 전반에 관한 내용은 여기 있습니다.
https://bonik.me/523

화성학 And 작곡레슨에 관한 질문과 답

Q. 악보를 볼 줄 모르는데 괜찮나요?
A. 악보 보는 법 모르셔도 괜찮습니다. 기초적인 내용은 초반에 조금 가르쳐 드립니다. 실시간으로 연주를 하는 것 보다는 전체적인 곡의 흐름을 파악하거나 코드를 다루는 일이 더 많습니다. 실시간으로 악보를 보면서 연주할 수 있거나 노래할 수 있는 능력은 수업에서 크게 요구되지 않습니다. (물론 있으면 더 좋지만요.)

Q. 기초 지식이 하나도 없는데 수업을 따라갈 수 있을까요?
A. 정말 아무것도 모르셔도 성실하기만 하면 됩니다.

Q. 전통화성학인가요? 재즈화성학인가요? 그리고 그 둘의 차이가 뭔가요?
A. 기본적으로는 재즈화성학입니다. 대중음악 작곡가가 되기 위해서는 아무래도 전통화성학보다는 재즈화성학쪽이 다른 뮤지션과 커뮤니케이션 하거나 악보를 만드는 과정 등에 있어 활용도가 큽니다.

하지만 100%재즈화성학은 아니고 전통화성학에서 엑기스라 생각되는 부분 몇가지를 커리큘럼에 포함 시켰습니다. 발라드나 한국형 미디엄 템포에서 코드를 멋있게 넣거나 코드를 좀 더 가요처럼 만들기 위해 필요한 부분들입니다.
    "전통화성학과 재즈화성학의 차이"는 예전에 블로그에 포스팅 했던 것을 참고하세요.
https://bonik.me/416

Q. 얼마나 배워야 곡을 쓸 수가 있을까요?
A. 개인차가 너무 커서 뭐라 확정지어 답변을 드릴 수가 없습니다. 빠른 학생 기준으로 말씀드리자면 일주일에 한 번 2시간반~3시간 수업을 꾸준히 들었을 때 6개월 정도면 어느정도 퀄리티의 곡을 쓸 수가 있었습니다. 악기를 다루거나 DAW를 잘 다루면 더 단축될수도 있고 어느정도까지의 퀄리티를 원하느냐에 따라 또 달라집니다.

Q. 화성학 수업은 작곡수업이랑 다른 건가요?
A. 기본적으로는 다릅니다만 화성학수업을 받으러 오는 대부분의 학생들이 구분을 하지 않기 때문에 작곡 수업도 같이 합니다. 작곡수업은 음악의 형식(Song Form), 멜로디 만들기, 멜로디 수정하기가 가장 주된 내용입니다. 화성학 진도를 어느정도 나간 후에 작곡 진도를 나갑니다.

Q. 피아노를 잘 다루어야 하나요?
A. 악기를 꼭 잘 다루지는 못해도 됩니다. 하지만 피아노나 기타같은 화음악기를 다루시거나 (베이스도 참 좋습니다.) DAW를 잘 다루시는 쪽이 훨씬 유리합니다. 화성학, 작곡은 아무래도 기호와 문자만 보는 것은 별 도움이 안되고 소리를 많이 들어보아야 하기 때문에 어느 것 하나라도 다루셔야 소리를 혼자서 들어볼 수가 있습니다.

피아노(및 다른 악기)를 잘 칠 수 있느냐 없느냐보다 어떻게 연주해야 하는지 아느냐 모르느냐가 중요합니다. 물론 어떻게 연주하느냐는 수업에서 알려드립니다. 또 피아노를 배워보지 않은 학생의 경우 화성학을 하면서 같이 피아노도 조금씩 봐드립니다. 아무래도 정해진 수업시간이 있기 때문에 피아노만 계속 봐드릴 수는 없지만 원래 커리큘럼 자체가 재즈피아노 배우는 것과 재즈화성학 배우는 것이 비슷합니다.

컴퓨터 음악 (미디) 레슨에 관한 질문과 답

Q. 주변에서 미디 레슨 안 받아도 괜찮다던데 배워야 하나요? 뭘 배우나요?
A. 미디 레슨은 프로그램 사용법만 가르쳐 드리지 않습니다. 거의 편곡, 믹싱에 관한 것입니다. 미디 레슨 안받고도 잘 하시는 분들도 간혹 있으시겠지만 배우는 쪽이 훨씬 빠릅니다. DAW (음악제작 소프트웨어)는 어디까지나 툴이기 때문에 음악을 모르면 다루기도 힘듭니다. 단순히 노트 찍고 그런 수준으로 가르치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편곡시에 보이싱은 어떻게 해야하는지, 악기 구성은 어떻게 해야하는지, 드럼 고스트 노트는 어떻게 넣는지, 드럼을 펀치감 있게 들리게 하려면 어떻게 해야하는지, 베이스 슬라이드는 어떻게 처리하는지, 신디사이저로 어떻게 소리를 만드는지, 보컬을 잘 녹음하려면 어떻게 해야하는지, 녹음된 소리를 어떻게 편집하고 정리하고 믹싱할건지 등에 대한 것을 다룹니다. 편곡, 믹싱 둘 중 하나만 해도 엄청나게 광범위합니다. 그리고 저도 한 때 독학을 굉장히 오래 했는데 다른 사람과 교류가 너무 없으면 자기가 못한다는 사실조차 인지 하지 못합니다.

Q. 큐베이스말고 다른 DAW는 안 가르치시나요?
A. 로직, 리즌, Sequoia등도 다룰 수는 있지만 남을 가르칠 실력까지는 아니고 큐베이스가 가장 메인이라 큐베이스로 수업합니다.
 편곡 위주로만 배우실 분들은 스튜디오원이나 샘플리튜드 같은 다른 DAW로 배우셔도 됩니다만 아무래도 큐베이스로 배우는 것보다는 효율이 떨어집니다. 큐베이스로 배우면 큐베이스의 고급기능까지 배우실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Q. 장비가 하나도 없는데 괜찮은가요?
A. 장비는 미리 준비해두지 않으셔도 됩니다. 단, 컴퓨터 사양이 좀 좋으면 유리하구요. 나중 갈수록 모니터링이 문제가 되기 때문에 차후에 모니터스피커 정도는 상황봐서 구매하시면 됩니다. 건반은 없어도 괜찮습니다. 마우스로 작업해도 좋은 음악 만들 수 있습니다. 오디오 인터페이스도 상황에 따라 (녹음 또는 모니터링) 구매하시면 됩니다.

기타(ETC.) 수업 관련 질문과 답

Q. 선생님 프로필이 없던데 어떤 분이신가요?
A. 프로필은 일부러 안 적었습니다. 현재 뮤직큐브(퍼블리싱 회사) 소속이고 대중음악 작곡가 겸 작사가입니다. 저작권협회에도 물론 가입되어 있습니다. 뜨지않은 가수, 광고음악, 공연, 배경음악 같은 것들 적으면 많이 적을 수는 있는데 제가 학생 때 프로필이 좋은 선생님이 잘 가르치는게 아니라는 걸 많이 느껴서 그냥 안적기로 했습니다. 음악은 서울재즈아카데미에서 배웠고 글은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구 서울산업대)에서 배웠습니다. 둘 다 제대로 졸업했습니다.

Q. 선생님 무섭나요?
A. 굉장히 만만합니다...

Q. 평일 저녁이나 주말에도 수업가능한가요?
A. 네 시간만 맞으면 평일 저녁이나 주말에도 가능합니다.

Q. 작사로 참여하신 곡이 많으시던데 작사 레슨은 안하시나요?
A. 작사레슨도 준비중입니다. 아직 커리큘럼 만드는 중이라서 홍보는 하지 않았습니다.

Q. 방문레슨이나 온라인레슨도 하시나요?
A. 방문레슨은 너무 멀지만 않으면 합니다. 온라인 레슨은 현재는 하고 있지 않은데 레슨말고 컴퓨터 셋팅이나 프로그램 관리를 원격으로 봐주는 것은 어느정도 생각중입니다.

Q. 요새 실용음악 학원도 많이 있던데 개인레슨의 장점이 있을까요?
A. 저도 한동안 실용음악학원에서 화성학, 미디, 작곡을 강의 하다가 요새는 레슨만 하고 있습니다. 확실히 가르치는 사람 입장에서는 수업만 봤을 때 학원보다 개인레슨이 낫습니다.

개인적인 면을 말씀 드리자면 일단 뒤에 시작되는 수업에 강의실을 비워주지 않아도 되는 점이 좋습니다. 커리큘럼에 따라 어느 파트는 한시간이면 되지만 어느 파트는 두시간 정도를 해야할 경우가 있습니다. 물론 중간에 안끊는게 더 이해하기에 좋구요.

제가 수업하다가 시간이 오버되는 경우가 많은데 제 작업실에서 하기 때문에 비워주지 않아도 되서 좋습니다. 학생이 배우기에도 좀 나은 점이 될 수 있구요. 또 컴퓨터나 장비를 제가 전부 관리하기 때문에 수업에 차질이 별로 없습니다.

물론 학원은 여러가지 수업을 여러 선생님에게서 동시에 배울 수 있어 좋은 점도 있습니다. 수업장소도 좀 더 깨끗하구요. 가끔 남학생과 위닝으로 친목을 다지는데 학원에서는 그게 안되서 안타깝습니다. ㅋ






 음악레슨에 관해 학생들이 자주 묻는 질문을 정리해 봤습니다. 위 질문 이외에도 궁금하신 점이 있으면 010-9876-5676로 연락주시거나 mail@bonik.me 로 메일 주시면 답변해 드리겠습니다.




#강의 #미디 #레슨 #컴퓨터음악 #화성학 #개인레슨 #bonik

태그

BoniK

협업, 작업의뢰, 레슨 및 기타 문의 : mail@bonik.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