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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악의 요소별 비중 따져보기 - 리듬, 멜로디, 화성, 가사, 사운드

강의-작곡, 편곡 2023년 9월 7일

음악의 요소별 비중 따져보기

대중 음악에는 '멜로디가 중요하다', '가사가 중요하다', '사운드가 중요하다' 이런 말 많이 들어 보셨을 겁니다. 모두 맞는 말이고 모두 신경써야 하는 요소들입니다. 하지만 시간과 열정과 비용이 한정되어 있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더 중요한 것에 집중해서 작업하는 것이 좋습니다.

음악의 3요소 + 가사, 사운드

학교 다닐 때, 음악의 3요소 많이 들어보셨을 것 같습니다. 음악의 3요소인 리듬, 멜로디, 화성은 기본적이면서도 중요한 요소들입니다. 이를 잘 이해하면 수많은 음악적 테크닉의 이해도 가능합니다.

대중음악은 여기에 추가로 가사사운드라는 요소도 매우 중요합니다. 리듬, 멜로디, 화성, 가사, 사운드는 음악에 따라 비중이 달라집니다. 이를 이해하면 발라드 곡을 작업할 때, 댄스음악을 작업할 때 어떤 곳에 더 집중해야 하는지를 결정할 수 있습니다.

멜로디

여기에서 말하는 멜로디는 보컬이 부르는 메인 멜로디+애드립 정도를 말합니다. 멜로디는 보컬의 음역 범위(Range)를 고려해서 만들어야 하며, 얼마나 강하게 불러야 하는지에 따라서 높낮이가 바뀌기도 합니다.

가사

가사는 언어를 통해 보컬이 부르는 멜로디에 의미를 부여합니다. 보통 사람들은 음악을 들을 때 보컬 위주로 듣기 때문에 보컬 멜로디의 의미 또한 중요합니다. 때로는 가사에서 어려운 단어보다 의미 없는 감탄사가 더 효과적일 때도 많습니다.

화성

화성은 코드와 코드진행을 아우르는 큰 개념입니다. 모든 마디에 코드가 있어야 하는 것은 아니며(Non-Chord 사용), 어려운 코드가 더 우월한 개념이 아닙니다. 음악의 느낌에 따라 단순한 코드와 코드진행이 더 효과적인 경우가 많습니다.

리듬

리듬은 타악기로도 표현할 수 있는 형태의 음집합을 말합니다. 리듬은 리듬악기로도 표현할 수 있지만 피아노나 기타, 보컬로도 표현할 수 있습니다. 리듬은 반복이 많을 때 더 잘 드러납니다. 리듬의 비중이 높은 곡들은 3연음 계열의 음악, Riff 중심의 음악 등이 있습니다.

  • Straight(Even) or 3연음계열(셔플, 스윙)
  • 강박의 위치, 쉼표의 위치
  • 8분음표 위주, 16분 음표 위주
  • 음 길이

사운드

사운드는 말 그대로 음악의 소리를 말합니다. 유행하는 소리를 표현하려면 새로운 기술에 대한 공부가 필요하고, 개성 있는 소리를 사용하려면 연구가 필요합니다. 여기에서 사운드는 악기의 사운드가 될 수도 있고, 믹싱 사운드가 될 수도 있습니다. 사운드의 비중이 높은 곡은 작곡가가 믹싱을 직접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 소리(Sound)의 3요소는 음고, 음량, 음색입니다.
  • 3요소 중에서도 다이나믹이 매우 중요(음악 전체의 다이나믹, 한 마디 내에서의 다이나믹, 한 음 내에서의 다이나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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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량(Dynamic)은 작은 소리와 큰 소리의 범위(Dynamic Range), 음량의 변화값(Volume Envelope)등의 요소가 있습니다.

음악의 요소별 비중을 퍼센티지로 따져보기

리듬, 멜로디, 화성, 가사, 사운드의 비중이 어떤지를 따져보는 것은 음악을 이해하고 만드는데에 도움이 됩니다. 댄스음악과 발라드 곡의 화성 비중은 다릅니다.

아래는 발라드와 댄스의 각 요소별 비중을 퍼센티지로 표현한 예입니다. 만드는 사람에 따라 받아들이는 사람에 따라 퍼센티지는 얼마든지 바뀔 수 있습니다.

여러 곡을 들어보며 본인이 생각하는 퍼센티지를 따져보세요. 이렇게 어떤 요소의 비중이 큰지를 이해하면 좀 더 효과적으로 음악을 만들 수 있습니다.

요소를 더 자세하게 따져보는 것도 좋습니다. 음악을 깊게 이해하는 사람들은 악기별로, 과정별로, 시간투자별로 따질 수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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퍼센티지는 본인이 세운 기준에 맞추면 됩니다. 투자해야하는 시간을 기준으로 퍼센티지를 따질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락음악에서 전체적으로 오버드라이브 기타 사운드의 비중이 높지만 그 사운드를 만드는데에 큰 시간투자가 필요없다면 사운드의 퍼센티지를 줄일수도 있습니다.

Kpop 발라드의 음악의 요소별 비중 예

발라드 음악에서 멜로디의 리듬은 중요하지만 악기 반주의 리듬은 크게 중요하지 않습니다. 여기에서 중요하지 않다는 건 큰 개성이 없어도 되고, 리듬을 만들 때에 큰 시간투자를 하지않아도 된다는 뜻이지 리듬 연주 자체가 어설퍼도 된다는 뜻은 아닙니다.

우리나라 대중음악 역사에서 천재 소리 듣는 사람들의 대부분은 가사를 상당히 잘 씁니다. 그만큼 가사의 비중이 높기 때문에 작사에 많은 힘을 기울이는 것이 좋습니다.

아래 그래프에서 사운드 비중은 낮게 표시되어 있지만 음악 전체의 다이나믹은 매우 중요합니다.

(e.g.)첫 Verse와 마지막 Chorus의 음량 차이

Kpop 발라드 음악의 요소별 비중 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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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라드는 드럼 소스 고를 시간에 가사 단어 하나 더 떠올리는 쪽이 효율적입니다.

Kpop 댄스 음악의 요소별 비중 예

댄스음악은 전자음악, 클래식, 전통음악, 재즈, Soul, Funk, 제3세계 음악 등 다양한 음악의 영향을 받기 때문에 종류가 다양합니다. 최근에는 미니멀한 악기구성과 강하고 개성있는 사운드, 반복적인 리듬, 랩의 영향을 많이 받은 형태의 보컬 등이 유행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음악에서 화성을 만들기 위해 큰 시간을 투자하는 것은 별로 효율적이지 않습니다. 리듬 없이 멜로디부터 만드는 것도 어렵습니다. 반주를 전부 만들거나 반주의 핵심 리듬과 사운드 등을 만든 후, 탑라이너가 멜로디를 만드는 형태의 접근이 쉽습니다.

Kpop 댄스음악은 클럽 댄스음악과는 좀 다른 점도 있습니다. 역사적으로 댄스음악들은 처음 듣는 사람들도 춤추기 좋도록 리듬의 변화를 거의 사용하지 않았습니다. Kpop을.비롯한 요즘의 댄스음악 중에는 누구나 춤추기 좋은 음악보다는 정해진 안무를 위한 곡들도 많이 있습니다. (참여형이 아닌 감상형)

Kpop 댄스 음악의 요소별 비중 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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댄스음악은 개성있는 코드진행 만들 시간에 몸을 움직이게 만드는 리듬을 만드는게 더 효율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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