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 레슨 - Lesson 1. 기본 개념 및 장비 종류 연결방법
첫번째 강의에서는 기본적으로 알아둬야 할 내용을 적어두었습니다. 어차피 음악을 하면서 금방 알 수 있는 내용들입니다만 정리해두변 기억하기 편하죠. 장비 연결 때문에 골머리 앓으시는 분들은 읽어보시면 도움이 될 겁니다.
● MIDI란?
-MIDI(미디) : 악기 디지털 인터페이스(Music Instrument Digital Interface)를 줄인 말로 전자 악기끼리
디지털 신호를 주고받기 위해 각 ( )를 규칙화한 일종의 규약이다. (MIDI= )
* 보충설명은 이전에 작성해 둔 포스트를 참고하세요.
● 컴퓨터 음악 관련 소프트웨어 종류
1.오디오 편집 소프트웨어 : 오디오의 재생, 녹음, 편집이 가능한 소프트웨어
(프로툴, 사운드포지, 웨이브랩, 베가스오디오, 골드웨이브 등)
2.시퀀서(Sequencer) : sequence('차례로 나열하다')의 의미를 사용한 용어로, 음악소프트웨어를 말할 때는 보통 MIDI프로그래밍을 다루는 소프트웨어를 말합니다. 미디프로그램이라는 말로도 많이 쓰입니다.
(케이크워크, 큐베이스, 누엔도, 디지털퍼포머, 로직, 플루티룹스 등)
3.DAW (Digital Audio Workstation) :디지털 기반의 오디오작업환경을 말한다.
컴퓨터 기반 DAW : 큐베이스, 누엔도, 소나, 플루티룹스, 프로툴
통합형 DAW : MV8000, MV8800 (컴퓨터 없이도 대부분의 작업이 가능합니다.)
4.사보프로그램: 악보를 작성하는 소프트웨어입니다. 클래식 하시는 분들도 많이 다루시죠.
(시벨리우스, 피날레, 앙코르 등)
<Roland MV-8800>
● 장비의 종류
-Audio Interface : ASIO, GSIF등의 드라이버를 지원하여 Audio의 녹음, 재생 기능을 극대화한 고급 형 사운드카드라고 보시면 됩니다. 사운드카드에 비해 가격도 훨씬 비싸죠.
국내에서는 Audio Card라는 명칭으로 많이 쓰입니다.
(오디오 인터페이스가 없을 경우, 가상 ASIO드라이버인 ‘ASIO4all’을 사용해서
레이턴시를 줄일 수 있습니다.)
*latency는 신호가 전달되는데 얼마나 많은 시간이 지연되는가를 나타낸 것입니다.
짧은게 좋겠죠?
-MIDI Interface : 미디신호를 주고 받을 수 있는 기능을 가진 장치입니다. 과거에는 LPT를 주로 사용 했고 요새는 USB포트를 주로 사용합니다. 홈레코딩이 활성화 되었기 때문에 최근에 출시되는 오디오
카드에는 대부분 MIDI인터페이스 기능이 추가되어 있습니다.
MIDI 장비가 많거나 오디오카드에 MIDI interface기능이 없다면 구매하셔야 합니다.
-마스터키보드 : 건반입력을 미디신호로 전환하여 내보내는 기능을 가진 디지털건반으로 자체음원이
없습니다. 스테이지 피아노나 디지털피아노 중에서도 midi out 기능이 있어서 마스터
키보드로 쓸 수 있는 모델이 많이 있습니다.
-신디사이저 : 마스터 키보드 + 음원 (편집 가능)
-모듈 : 신디사이저에서 마스터 키보드를 제외하여 음원만을 가진 장치입니다. 미디신호를 입력 받아서
자체 음원을 가지고 소리를 내는 역할입니다. 이걸 software로 만들면 VSTi가 되겠지요.
(일부 제외)
-샘플러 : 특정음원을 녹음하거나 불러들여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을 지닌 툴 입니다. Akai 샘플러가
유명하죠. VSTi 중에서는 Battery, Kontakt, Halion, 기가샘플러등이 여기에 해당합니다.
-믹서 : 여러개의 Audio In, Out을 지닌 음량 조절기기. 여러개의 오디오 소스를 간편하게 정리하거나
연결하기 위한 장치입니다. 당연히 미디신호는 주고 받을 수 없습니다. 물리적 오디오 신호가
복잡하게 오가는 상황이 아니라면 구매할 필요가 없습니다.
-마이크 프리앰프 :마이크앰프는 마이크로 들어간 소리를 증폭시켜주는 역할을 합니다. 증폭을 안하면
소리가 굉장히 작습니다. 베이스앰프나 기타앰프와 비슷하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원래 이름은 Mic Preamplifier입니다. (amplify 증폭하다)
이것을 줄여서 마이크 프리앰프라고하고 더 줄여서 그냥 프리라고 많이 부릅니다.
그냥 앰프라고 하면 기타앰프랑 헷갈리니까요. 마이크프리앰프는 녹음할 때 쓰는
장비이다 보니 가상악기로 커버가 안되는 부분이기 때문에 가급적 좋은 걸 구매하셔
야 합니다.
최근에 나온 오디오 인터페이스에는 마이크프리앰프가 달려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기타음향기기 (EQ, Compressor, Limiter, Reverb, Dealy 등)
: VST의 대부분이 여기에 해당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 장비의 연결 :
이부분이 첫 강의의 핵심입니다. 내용은 별로 어렵지 않습니다만 장비를 연결할 때 필요한 기본적인 개념들입니다. 홈레코딩 수준에서는 이 정도만 알고 있어도 장비연결에 거의 지장이 없습니다.
(홈에서 녹음실 수준으로 하시는 분은 좀 빼주세요. ㅎㅎ)
*아래의 세가지 내용을 꼭 기억하세요.
❶ Midi신호와 오디오신호는 단방향이다.
(cf. USB, firewire 등은 양방향)
단방향이냐 양방향이냐는 데이터의 이동방향을 말합니다. 미디신호는 만들어진지 오래됐습니다.
(82년 즈음으로 기억합니다.) 그렇다보니 그 당시의 기술력으로는 요즘에 나와있는 USB나
firewire(1394)처럼 양방향으로 만들 수가 없었습니다. USB메모리를 생각해 보시면 컴퓨터와
USB메모리 어느쪽으로든 파일복사가 가능하잖아요. 그런데 Midi케이블로는 그게 안됩니다.
오디오 케이블도 마찬가지 단방향이구요. 그래서 미디포트와 오디오포트에는 in과 out이 구분
되어 있습니다.
사실 규격을 바꾸면 굉장히 편리하고 좋을 것 같은데 많은 장비를 못쓰게 되어버리기 때문에 쉽
게 바꿀 수는 없습니다. 언젠가는 바뀔수도 있겠죠.
❷ Midi신호는 Midi out을 통해 나가고, Midi In을 통해 들어온다.
(오디오신호도 마찬가지)
단방향이라는 것은 위에서 말씀드렸습니다. 어떤 방향이냐가 문제인데
"in으로 들어오고 out으로 나간다."이것만 알면 됩니다.
❸ Midi신호와 오디오신호는 별개이다.
미디신호와 오디오 신호가 동시에 이동할 수 있는 케이블은 없습니다.
(지구 어딘가에 있을지 모르지만 못들어봤습니다.) 항상 별개의 케이블 or 라인으로 이동한다고
생각하시면 장비연결할 때에 애먹을 일이 줄어듭니다.
자, 이제 연습문제를 한번 풀어봅시다.
궁금하신 점이 있으면 분은 블로그 오른쪽 상단 메모를 클릭해서 질문을 남겨주세요.
믹서의 alt3-4기능이 있는 경우에는 연결이 조금 더 복잡해집니다만 기본 개념은 그대로입니다.
연습문제1. 빈칸에 알맞은 말을 써넣으시오.
(A=Audio / M=midi / AI=audio in / AO=audio out / MI=midi in / MO=midi out)
예) 문제. 마이크는 ( )케이블을 사용해서 믹서의 ( )에 연결해야 한다.
답. A, AI
1. 스피커는 ( )케이블을 통해 오디오인터페이스의 ( )에 연결해야 한다.
2. 마스터 키보드는 ( )포트를 기본으로 가지고 있으며,
미디케이블을 통해 미디인터페이스의 ( )에 연결해야 한다.
3. 마스터키보드와 모듈을 연결할 때에는 마스터의 키보드의 ( )포트와 모듈의 ( )포
트를 ( )케이블로 연결해야 한다.
4. 모듈에서 나는 소리를 녹음하기 위해서는 모듈의 ( )와 오디오인터페이스의 ( )을
( )케이블로 연결해야 한다.
5. 믹서와 신디사이저를 연결할 때는 ( )케이블을 사용해야 한다.
연습문제2. 컴퓨터, 오디오인터페이스(PCI방식, 미디 인터페이스기능 X, 스테레오 Audio In Out
각각 1개), 미디인터페이스(USB), 마스터키보드, 모듈, 스피커, 마이크를 연결하시오.
(화살표로 데이터 이동방향을 표시할 것)
.
연습문제3. 현재 자신이 보유하고 있는 장비를 위와같이 그려서 연결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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