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 트랙(Midi Track)과 인스트루먼트 트랙(Instrument Track)의 차이

강의-컴퓨터음악 2012년 2월 8일


 스테인버그(Steinberg) 큐베이스(Cubase) 4인가 5부터 인스트루먼트 트랙(Instrument Track)이라는 기능이 새로 생겼습니다. 미디트랙(Midi Track)과 비슷하면서도 뭔가 다른데 차이점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우선 미디트랙을 이용한 작업 형태부터 알려드리겠습니다.

 F11을 누르고 할리온원(HalionOne)을 불러오면 아래와 같은 질문이 나옵니다.


 이건 할리온원이 할당된 미디트랙을 만들겠냐는 질문입니다. Create를 클릭하면 할리온원과 연결된 미디트랙이 만들어집니다.


 미디트랙을 클릭하면 위와같은 패널이 뜹니다. 이제 마스터 키보드로 연주하거나 Key Editor화면으로 들어가서 미디 데이터를 편집하면 됩니다.

 만약 여기에서 오디오 이펙터(Eq, comp, distortion 등)를 넣고 싶을 때는 미디트랙에 바로 넣을 수 없습니다. 미디트랙은 오디오 신호를 담지 못합니다. 오디오 이펙터를 넣으려면 미디트랙에 아닌 악기에 바로 넣어주어야 합니다. 아래 그림처럼 VST instruments를 클릭하고 HalionOne이라고 나와있는 악기의 채널에서 Insert나 Send를 이용해 넣어주어야 합니다. (Insert냐 Send냐는 이펙터의 종류와 용도에 따라 다릅니다.)


 또 한가지 방법은 미디 트랙에 있는 데이터를 오디오 트랙으로 익스포트 한 후에 오디오 트랙에 이펙터를 넣는 방법도 있습니다.













 인스트루먼트 트랙은 위의 과정을 편리하게 만들어 놓은 것입니다.
'미디트랙 생성 후 Vst instrument를 클릭하여 해당 악기 채널에 오디오 이펙터 넣기'혹은 '미디트랙을 오디오 트랙으로 익스포트 후에 오디오이펙터 넣기'를 한번에 할 수 있는 것이 인스트루먼트 트랙입니다.

 
 인스트루먼트 트랙을 사용할 때는 F11을 누를 필요가 없습니다. 그냥 바로 인스트루먼트 트랙을 만들면 됩니다. 인스트루먼트 트랙을 만들면 어떤 가상악기를 불러올건지 물어봅니다. 여기에서 악기를 바로 고르면 됩니다.



 이렇게 인스트루먼트 트랙을 만들면 미디트랙을 만들었을 때와 달리 별도의 VST instrument트랙이 만들어지지 않고 미디트랙과 VST instrument 트랙 두개가 합쳐진 형태로 나타납니다. 믹서(F3)를 열어봐도 미디채널은 안만들어져 있고 VST instrument채널만 만들어졌다는 걸 알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이 VST instrument 트랙에서는 오디오 이펙터를 바로 넣을 수가 있습니다. 또한 미디트랙에 있던 VST Expression과 Midi insert 등도 전부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정리하자면, 인스트루먼트 트랙은 미디 트랙에 오디오 이펙터를 바로 넣을 수 있는 기능이 합쳐진 것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럼 이걸 언제 써야 하나 생각이 들겁니다. 인스트루먼트 트랙은 사실 굳이 안써도 상관은 없습니다. 다만 오디오 이펙터를 바로 넣을 수 있기 때문에 오디오 이펙터를 바로 넣고자 할 때 편리합니다.
단, 인스트루먼트 트랙의 약점이 한 가지 있는데 악기당 미디채널을 한개밖에 쓸 수 없다는 것입니다.

 미디 트랙은 1~16까지 채널을 선택해서 사용할 수 있는데에 비해 인스트루먼트 트랙은 그게 안됩니다. 따라서 여러개의 미디 채널을 사용하는 VSTi라면 인스트루먼트트랙을 사용하지 않는게 좋습니다.

 
 처음에 띄웠던 HalionOne은 사용할 수 있는 미디채널이 1개밖에 없습니다. 오디오 아웃풋도 1개밖에 없구요. 이런 악기라면 인스트루먼트 트랙을 사용하는 쪽이 편리할 겁니다. 넥서스 같은 악기도 채널이 1개밖에 없습니다. 만약 이렇게 채널이 한개밖에 없는 악기에서 두가지 음색을 쓰고자 한다면 F11누르고 악기를 두개 부르던가 인스트루먼트 트랙을 두개를 만들어야 합니다.

 반면에 Hypersonic이나 아래 그림에 있는 Edirol Ochestral같은 악기는 미디 채널을 16개까지 쓸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악기를 하나만 띄워도 16개의 미디 트랙을 만들어 각 채널을 컨트롤 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만약 Orchestral이 할당된 인스트루먼트 트랙을 16개 만들었다면 결국 악기를 16개 불러온 것과 마찬가지 입니다. 엄청난 자원낭비죠. (뭐 Cpu, 메모리가 남아돈다거나 하는 분들은 이런식으로 뽐내시는 것도 재밌을 거 같긴 하네요.)




 결   론

1. 미디트랙에는 오디오 이펙터를 넣을 수 없지만 인스트루먼트 트랙에는 넣을 수 있다.
2. 미디트랙은 16개의 채널을 사용할 수 있지만 인스트루먼트 트랙은 채널을 선택할 수 없다.
 (1개만 사용)
3. 채널이 한개인 악기일 때는 오디오 이펙터도 바로 넣고 싶다면 인스트루먼트 트랙이 편하다.
4. 채널이 여러개인 악기일 때는 미디트랙을 사용해야 채널을 모두 사용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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